현재 회원님의 레벨은 교육 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8월24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환경E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10월01일 20시58분 ]

강원(5개군), 연천군 전역 등 DMZ 접경지역 2곳 신규 신청

 

제주도는 기존 한라산 중심에서 도 전체로 확대 신청

 

환경부(장관 김은경)와 국립공원관리공단 유네스코 엠에이비(MAB)한국위원회 사무국은 비무장지대(이하 DMZ) 접경지역인 강원도 5개군(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및 연천 전역, 제주도 전역 등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추진된다고 밝혔다.

 

이들 지역은 928MAB한국위원회 사무국을 통해 유네스코에 신청서가 제출됐으며, 내년 6월 중에 유네스코 MAB국제조정이사회에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승인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을 신청한 강원도 5개군은 '강원생태평화 생물권보전지역'이란 명칭으로 지정이 추진되며,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일대의 민통선지역과 DMZ 접경지역 182,815ha가 해당된다.

 

연천 전역은 '연천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이란 이름으로 지정이 추진되며, DMZ를 제외한 연천군 전체 58,412ha가 해당된다.

 

강원도 5개군의 경우 지난 2012'DMZ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유네스코에 신청했으나, 일부 지역의 용도구역(핵심·완충·협력지역) 설정이 부적절하고 지역주민의 호응 부족으로 지정이 유보된 바 있다.

 

이후 환경부와 해당 지자체는 용도구역 재설정 및 주민 인식·역량 교육사업을 추진했고, 그 결과 올해 강원도와 연천군에서 각각 '강원생태평화 생물권보전지역''연천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신청하게 되었다.

 

제주도는 이번에 기존 한라산 중심으로 지정된 생물권보전지역의 범위를 곶자왈, 오름, 부속섬인 추자도 등을 포함하여 제주도 전체로 확대하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유승광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DMZ 접경지역의 생물권보전지역 신청을 계기로 남북이 공동으로 DMZ를 보전·관리하는 길이 열리는 등 남북 환경협력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를 보유한 지역을 대상으로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보호지역(생물권보전지역, 세계유산, 세계지질공원) 중의 하나로,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곳을 말한다.

 

생물권보전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122개국 686곳이 지정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설악산, 제주도, 신안다도해, 광릉 숲, 고창, 순천 등 6곳이 있다. 북한에는 금강산, 백두산, 구월산, 묘향산, 칠보산 등 5곳이 지정됐다./고경석기자

올려 0 내려 0
고경석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겨울철새 45만 마리 도래 (2018-10-29 13:37:25)
전라남도 환경교육 토론회 여수에서 열리다 (2018-09-10 16:12:39)
전라남도 환경교육 활성화 워크...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막
전남도, 7월 전통주에 담양 죽...
마한사회와 백제의 유입 세미나
여수 신기초, 전남자연환경연수...
환경판화 오정하 작가 첫 개인...
담양군청소년수련원‘전북 FF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