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knews | 뉴스

2025.03.26 20:29

은퇴 후에도 빛나는 손길 … 동대문구 시니어자원봉사단 첫 출범

  • INKnews 기사입력 : 2025.03.26 20:29
  • 0
동대문구 시니어자원봉사단 발대식(앞줄 가운데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사진제공 : 동대문구청)동대문구 시니어자원봉사단 발대식(앞줄 가운데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사진제공 : 동대문구청)

은퇴 후에도 빛나는 손길 …  

동대문구 시니어자원봉사단 첫 출범


- 55세 이상 주민 23명, 매월 따뜻한 봉사 실천

- 기존 단체와 연계해 봉사 참여 지속적으로 확대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3월 25일, 동대문구자원봉사센터에서 ‘시니어자원봉사단’의 발대식을 개최하며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시니어자원봉사단’은 올해 처음으로 구성된 자원봉사 조직으로, 은퇴한 시니어들에게 공동체 소속감을 제공하고 이들이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대문구는 지난 2월 한 달 동안 만 55세 이상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진행해 총 23명의 시니어 봉사자를 선발했다.


이날 발대식은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의 격려사로 문을 열었다. 이어 봉사단 설립 취지에 대한 설명과 모집 과정에 대한 경과 보고가 진행됐고, 자원봉사자들에게 위촉장이 수여됐다. 참석한 봉사자들은 자원봉사자 선서를 통해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각오를 다졌으며, 공식 기념촬영을 끝으로 발대식 1부 행사를 마무리했다.


2부 순서에서는 올해 활동계획에 대한 설명회가 이어졌으며, 1365자원봉사포털 사용법, 자원봉사 인센티브 제도 등에 대한 안내가 함께 이뤄졌다. 또한 자원봉사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시니어 자원봉사의 역할에 대한 기본 교육이 실시되어, 참가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이 구청장은 “시니어들이 은퇴 후에도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뜨거운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라며 “여러분의 봉사활동이 ‘나도 잘되고, 남도 잘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올해 시니어자원봉사단은 오는 12월까지 매달 1회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스마트폰 사용법, 정리 수납, 보드게임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전문 교육을 비롯해, 이불 빨래 봉사, 제빵 봉사, 빗물받이 청소와 줍깅(쓰레기 줍기와 조깅을 결합한 환경정화 활동), 안전 돌봄 봉사, 김장 나눔 등이 포함돼 있다.


아울러 동대문구는 기존 자원봉사캠프 및 다양한 봉사 단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시니어자원봉사단의 활동 범위를 넓히고, 더 많은 시니어들이 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 공유링크 복사
  • profile_image
    INKnews @admi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